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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ain Knowledge] Ad tech 본문

Domain Knowledge

[Domain Knowledge] Ad tech

루눌룹 2021. 1. 20. 15:34

1. 애드테크란?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Ad(광고)+Tech(기술)의 합성어로 프로그래밍(Programmatic)기술을 이용해서 광고주와 광고 개제를 원하는 사람(매체)을 매칭시켜주는 기술이다. 그리고, 이를 중간에서 이어주고 수익을 얻는 것이 Ad-tech회사이다.

2. 애드테크의 흐름

용어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 집행시 한 대시보드에서 여러 매체에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SSP (Supply Side Platform)

여러 매체()들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고 DSP로부터 광고를 받아주는 역할을 한다.

 

Ad Network (광고 네트워크)

DSP SSP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면 광고 네트워크로 분류한다. (Pure DSP SSP가 많이 없고 보통 하나로 시작해서 욕심이 생겨서 다른 하나도 추가하여 네트워크로 발전시킴)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사람의 행태 데이터를 모으고 구분 및 분석하여 유의미한 데이터 세트를 제공하는 플랫폼. DSP (aka. 광고주)의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오디언스 타겟팅에 활용된다.

 

**Ad NetworkAd Exchange와의 관계

Ad Network를 중계하는 플랫폼으로 단일 Ad network만 사용할 경우 광고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아 매체의 지면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지면 활용률이 떨어지게 되면 매체의 광고 수익 감소).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Ad network들 사이에서 한번 더 중계해주는 플랫폼 Ad Exchange가 등장하게 되었다.

 

 

3. Ad Exchange에서 광고가 거래되는 방법은?

Ad Exchange에서 광고가 거래 되는 방법은 대체로 경매와 유사하다. 광고를 원하는 DSP중에 제일 높은 금액을 지불하는 쪽이 해당 매체의 지면을 가져가게 된다. 이 방법은 사람이 직접 경매를 하지 않고 컴퓨터로 매우 순식간에 진행되게 때문에 Programmatic Buying이라고 부른다.

Programmatic Buying의 구현 방법 – RTB , PMP

RTB(Real Time Bidding)

실시간 경매를 통해 광고를 사고 파는 거래가 이뤄지는 시스템이다. 광고 공간에 입찰한 업체 가장 비싼 가격을 제시한 광고주의 광고가 광고 지면에 노출되도록 한다. 자동화로 이뤄지는데 1000분의 1 사이에 모든 과정이 완료된다. 프로그래머틱 방식과 같은 개념으로 오해받기도 하는데, RTB 프로그래머틱 광고의 하위 개념이다.

 

PMP(Private marketPlace)

PMP 우수한 매체의 광고 지면 일부를 선별된 구매자에게만 판매하거나 특정 사람들을 위한 비공개 경매 방식으로 광고가 거래되는 것을 말한다.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의 프리미엄 광고 지면이 공개 경매에 올라가기 전에 미리 접근 권한을 얻고자 하는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방식이다.

 

4. 그렇다면, 광고료를 지불 받는 방식과 매체가 수익을 얻는 방식은?

광고주가 광고를 지불하는 방식과 매체가 광고 수익을 얻는 방식은 어떻게 될까? 일단은, 광고 수익을 얻는 방식을 Earn Type 이라고 하고 광고료를 지불하는 방식은 Pay Type이라고 한다. Earn TypePay Type에는 CPC(Cost per Click), CPP,(Cost per Purchase), CPI(Cost per Install)등이 있는데 용어들은 추후에 설명하기로 하고, 과거에는 광고주가 Pay Type을 정하면 매체도 동일한 Earn Type으로 지불 받는 1:1방식이었지만(예를 들어 광고주가 구매발생시에만 광고료를 지불한다면, 매체 쪽 에서도 구매발생시에만 광고료를 지불 받는 방식), 현대에 들어서는 광고주 매체 쪽에서 서로 선호하는 Earn TypePay Type이 다르기 때문에 오디언스 타켓팅이 매우 중요해 졌다(예를들면 매체쪽에서는 클릭당 광고료를 받는 것이 유리하지만, 광고주 입장에서는 직접 구매가 발생할 경우 지불하는 경우가 유리하다).

 

Pay Type/ Earn Type

CPC(Cost Per Click)

클릭당 지불/지급받는 방식

CPS(Cost Per Sale)

구매가 이루어 졌을 경우 지불/지급받는 방식

CPA(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 후 지불/지급받는 방식

CPI(Cost Per Install)

설치할 경우 지불/지급받는 방식

CPV(Cost Per View)

노출당 지불/지급받는 방식

CPM(Cost Per Mille)

노출(1000)당 지불/지급받는 방식

CPT(Cost Per Time)

노출 시간당 지불/지급받는 방식

 

5. Ad tech 용어 분류

 

 

6. 광고/ 마케팅 용어 사전

용어

풀이

한국어

설명

비고

 

 

구좌

노출 수나 클릭수 등을 보장하지 않고 특정 광고 인벤토리의 시간과 공간을 구매하는 방식

 

AARRR
(=Pirates Metrics)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

획득: 유입경로, 방문수, 설치수
활성화: 구독수, PV
유지: 재방문수/비율
수익: 구매수, 매출액
추천: 추천유입수, 후기수

맥클루어(Dave McClure) 개발한 퍼널 프레임워크 구간
해당 단계의 이탈률을 체크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있도록 도와줌

 

AC

Acquisition Cost

 

신규고객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모든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의

AD

Art Director

대행사 크리에이티브 비주얼 총괄

 

 

Ad Exchange

 

애드익스체인지

광고시장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라는 애드 네트워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광고주의 추가적인 광고 송출과 매체사의 남은 광고 인벤토리를 모아서 연결해주는 서비스, 하나의 앱이 하나의 애드 네트워크에만 속하지 않기 때문에 애드 네트워크끼리도 복잡하게 얽혀있어 이를 해결하고 원할하게 거래를 중개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애드 네트워크끼리 다시 연결시키거나 애드 네트워크 안에서 광고 인벤토리를 다시 조합하여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

구글 더블클릭, 오픈엑스, 루비콘

Ad fee

 

 

광고 수수료

 

Ad Network

 

애드네트워크

매체사의 다양한 광고 인벤토리를 모아 상품화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다양한 모바일 앱들을 매체로 묶어 노출 채널을 확보하고, 곳에 광고를 게재할 광고주들을 모집 진행되는 광고 캠페인을 관리한다

 

Ad Requests

 

광고요청수

광고 지면에서 트래픽(PV) 발생하여, 광고 서버로 '광고를 요청' 횟수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요청수 = 검색쿼리수

ADID

Advertising Identifier

 

스마트기기에 있는 광고 식별

for Android

AE

Account Excutive

광고를 총책임지는 대행사의 기획자

광고주 - 대행사 커뮤니케이션 전담

 

AG

Additional Gross

 

추가적인 매출

현재 base 나오는 매출 특정행위(OD투여 ) 통해 나오는 추가적인 매출

App 구동

 

 

실행건수

 

App 순증

 

 

New Install – Delete Install

해당월 앱신규 설치해당월 삭제

App Install

 

 

설치자

RU 와는 다른 개념 / 단순 설치

App Un-install

 

 

삭제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고객한명 월에 결제하는 평균금액

 

Assortment

 

 

모음 구색

Assortment: 구색
ex)
화이트데이 Assortment 사탕, 편지, 초콜릿

ATD

Agency Trading Desk

온라인 광고 구매 대행사

광고 거래소에서 구입한 매체의 구매, 관리, 이행 보고의 대부분을 관리

 

ATL

Above The Line

 

일방향 전달 매체(대표적으로 TV, 라디오, 신문, 잡지) 마케팅

 

Barter Ad

 

바터광고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 관련 업체들과 제휴 형식으로 양사가 앱이나 서로의 노출 영역에 광고를 일정한 또는 일정 기간 노출해주는 형식의 광고

 

Base (=BLG)

Base Line Gross

 

해당 카테고리의 기본매출 또는 프로모션 미진행시 기대 있는 Gross

 

BEP

Break Even Point

 

손익분기점

 

BKT (=BS)

Basket Size

 

1명의 BU Gross (Gross총액/BU)
* Basket Size=Gross
총액/BU

동의어 (혼용) = Basket Size / BS
* BKT
키우는 것은 BU,Frequency

BR

Bounce Rate

 

반송율 : 당사이트에 접속한 유저가 정보를 얻지 않은 채로 나가는 비율

 

BTL

Below The Line

 

ATL매체보다 interaction 가미된 마케팅으로 대면커뮤니케이션이 대부분

ex) 옥외 광고, 옥외 프로모션 오프라인 제휴 프로모션

BU

Buying User

 

구매고객

중복이 없는 Unique 개념

Budget portion in GB

 

 

Gross 예산이 차지하는 비율* Budget portion in GB =예산/Gross

ex. 10 달성 , 2 OD 사용하였을 경우, 20% *동의어 OD per GROSS(OD/Gross)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명의 신규유저를 유치하기 위해 투입된 비용

CAC = 마케팅 총비용/ 신규유저총합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율

 

CC

Card Connection

 

카드사 연계 비용

 

CD

Creative Director

대행사 크리에이티브 전체 총괄

 

 

Cohort Analysis

 

코호트분석

동일한 성격을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게임을 설치한 유저들이 1 뒤에 얼마나 방문하는지, 2 뒤에 게임 설치 잔존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분석하는 방법

 

COST

 

 

비용

 

CPA

Cost Per Action

 

가입까지 비용

Cost per Acquisition 으로도 쓰임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주로 DA,SA등의 광고에서 사용
*
매체가 비용 정산하는 기준
-CPC:
클릭 기준, CPM:노출 기준

CPI

Cost Per Install

 

앱설치 비용

 

CPM

Cost Per Mille

 

1,000 노출당 비용

Mille = thousand

CPS

Cost Per Sale

 

구매까지 연결된 비용

 

CPT

Cost Per Time

 

노출 시간당 비용

 

CR

Conversion Rate

 

구매전환율

 

CRC

Customer Retention Cost

 

명의 신규유저를 유치한 이후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 비용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리 마케팅 또는 개인화 마케팅으로 표현

 

CSI

Customer Satisfaction Index

고객만족도

고객이 회사에서 제공한 서비스를 기업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매체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광고클릭수

 

CVR(=CR)

Conversion Rate

 

구매 전환율, 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의 전환(상품구매, 회원가입 ) 발생한 비율

 

DA

Display Ad

 

배너광고

 

DAU

Daily Active Users

 

일별 활동한 고객의 이용자

 

DCM

DoubleClick Campaign Manager

 

 

 

DCO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데이터기반 맞춤 광고를 만드는 디스플레이 광고 기술

 

deep link

 

딥링크

url 클릭했을때 해당 앱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있는 링크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도 설치 유도 앱의 특정페이지로 바로 랜딩할 있게 해줌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데이터관리플랫폼

광고 인벤토리 입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매체, 소비자 구매행동) 제공해주는 서비스
오디언스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리,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타겟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DFA

DoubleClick for Advertisers

광고 관리 광고 게재 솔루션

대행사 광고주가 디지털 광고 프로그램의 모든 영역을 관리할 있도록 도와주는 광고 관리 광고 게재 솔루션입니다. DFA 사용하면 계획, 트래피킹, 타겟팅, 게재, 최적화, 보고의 작업 과정을 간소화할 있습니다. DFA 광고주용 DoubleClick 디지털 광고 관리 플랫폼의 기반으로 사용되며, 여기에는 DoubleClick Search, DoubleClick Rich Media, DoubleClick Ad Exchange 포함됩니다. 대행사와 마케팅 담당자가 솔루션을 함께 사용하면 매우 복잡한 온라인 광고 전략도 원하는 대로 구사할 있습니다.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데이터관리플랫폼

광고 인벤토리 입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매체, 소비자 구매행동) 제공해주는 서비스

 

DSP

Demand-side platforms

광고구매플랫폼

광고주 입장에서 최적화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광고주는 DSP 통해 다수 Ad network Ad exchange 광고를 구매하고 관리할 있음

 

DT

Deal Take

 

수수료 (net% 동일한 개념), PG fee 포함

DT: PG fee 포함, AD 포함

EBITD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에비따

모든 비용을 포함하여 제외한 수익 , EDT에서 운영비, 배송비 같은 각종 비용 제외한 Real Revenue
* EBITDA=
이익-모든비용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
회사 전체의 영업 이익 계산,순이익과 가까움

EDT

Effective Deal Take

 

Net(수익) – cost(비용) = 이익

순이익과는 차이가 있음.
*
개별 기준(순수하게 딜에서 생긴 이익 -> 회사 내부 들어간 비용은 빼지 않으므로 순이익과는 차이가 있음)
EDT: NR - OD - PG fee
(PG fee
Gross 2.5%)

EP

Engine Page

 

메타 네이버 지식쇼핑 송출 RSS

EP매칭, 원부매칭 등에 사용되는 용어
* RSS:
제휴사와 연동하기 위해 송출하는 데이터 형식

Existing Purchaser

 

 

기존 구매자

당월 이전 가입&당월 이전 구매

Ext&New

Existing User & NEW purchaser

 

당월이전 가입, 당월 첫구매

 

Ext&Re

Existing&Re-purchaser

 

재구매

 

feed

 

피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활동 또는 포맷을 의미

 

Fiil Rate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

광고노출수 / 광고요청수

Frequency

 

 

해당 기간동안 인당 구매 건수

취소,환불 포함/미포함 여부:
추출에 따라 다름

Funnel Analysis

 

퍼널분석

유저들이 서비스에 들어온 시점부터 나가는 시점까지를 구간에 대한 데이터를 단계별로 분석하고 숫자로 확인하여 나가는 시점과 이유를 밝히는

 

GROSS

 

 

매출 거래액 = 거래액 = 거래금액 = 결제금액
동의어 : GNB / Gross Revenue / Gross / Gross Billing / GMV

 

Gross / Net

 

 

거래액 / 마진 or 수익

Gross: 사용자가 구매한 금액 (쿠폰 마케팅 비용 포함)

Gross Billing

 

 

매출 거래액

동의어 : GNB / Gross Revenue / Gross / Gross Billing / GMV

Growth hacking

 

그로스해킹

제품 판매와 노출을 목적으로 기술 벤처 기업에 의해 개발 창의성과 분석적 사고, 소셜 분석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관련 기술: SEO, 웹사이트분석, 컨텐츠 마케팅, A/B 테스팅

I.A.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 설계

모델을 정보 개념을 활용하여 복합 시스템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스마트기기에 있는 광고 식별

for IOS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통합 마케팅이라고 부름

 

Impression

 

임프레션

배너 형식의 광고 상품이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횟수

 

Landing page

 

랜딩페이지

광고에 반응하여 도착하게 되는 페이지

광고나 캠페인 링크를 클릭했을 보는 화면

Lift

 

 

추가적으로 일어나는 매출 / 수익

부가용어 : 예산 1원당 Lift 효율: 프로모션을 통하여 투여된 예산을 통하여 창출된 Gross 대한 1원당 효율 / * (Gross-Base Line Gross)/예산

LTV

Lifetime value

 

명의 유저가 서비스 설치 최종 삭제 때까지의 기간 동안 발생시킨 매출의

주로 광고를 계속 집행해야 하는 판단의 근거로 사용

M&A

Meta & Affiliate

 

메타채널(지식쇼핑, 쿠차 ) & Affiliate (링크프라이스, GDN) 채널

M&A: 광고매체

MARGIN (DT%)

 

 

MARGIN 비율 (수수료 비율) , (NET/GROSS) * 100

 

MAU

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동한 고객의 이용자

 

Media Mix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채널의 미디어 구성도

광고 메시지가 구매자에게 가장 효율이 높은 매체로 도달할 있도록 광고편성을 결정하는

MGM

Members Get Members Marketing

 

친구추천 등의 네트워크 마케팅 일종(권유마케팅, 추천마케팅등)

 

MoM

Month Of Month

 

이전월 대비 당월 비교

 

MTD

Month To Date

 

당월 합계(당월 누적 합계)

현재 시점까지의 당월 누적 합계
(
거래액, 수익 모든 데이터에 적용)

NET

NET BILLING

 

수수료, 거래금액중 서비스 수수료 금액

 

New Purchaser

 

 

기존 가입 & 해당 가입 고객 구매 고객 (Unique)

부가용어 Category New Purchaser: 카테고리 새로운 구매자 (=New BU)

NR

Net Revenue

 

마진 수익

NR: 수수료 수익
(PG fee
포함, AD 제외)
*AD:
광고수수료

OD / Gross %

 

 

Budget portion in GB 동일어

Gross 사용된 OD 비중

OD Multiple

 

 

OD(할인비용을 통한 매출의 lift 배수율)

ex. 2억을 써서, 30억의 매출을 경우, OD multiple 15배수 라고 표현

OD금액

Order Discount

 

즉시할인, 쿠폰사용금액 ,주문 할인 비용
(ex.
할인 쿠폰, 쿠폰, 카트 쿠폰 )

ex. 할인쿠폰, 즉시할인, Subsidy 등에 쓰인 할인비용 일체

Opt in

 

사전 수신동의

메일이나 광고

 

Opt out

 

수신 거부

 

 

Organic Purchase

 

 

비용 채널로 유입 구매 (ex. 홈페이지 바로 접속, 블로그 )

광고를 통하지 않음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기업의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Pace (=Pacing)

 

 

마감속도

부가용어 :
- Pacing GB:
프로모션 기간 , 현재까지의 소진 패턴으로 남은 기간부터 마감까지의 예상 gross 역추산
- Pacing Cost: :
프로모션 기간 , 현재까지의 소진 패턴으로 남은 기간부터 마감까지의 예상 cost 역추산

Paid Media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구매하는 방식의 전통적인 광고

매스미디어 광고, 옥외광고, 검색광고, 배너광고

 

Paid Purchase

 

 

비용발생채널로 유입 구매(ex.지식쇼핑, 브랜드검색 )

 

PG Fee

 

 

결제수단에 제공되는 수수료율

통상적으로 부가세를 포함하여, 3.3%

post-back

 

포스트백

유저에 의해 발생한 광고 성과에 대한 정보를 매체사에 돌려주는

 

PP

Personalized Promotion

 

개인화 프로모션

개인 구매이력 또는 RFM SEG 따라 쿠폰 차등지급

PPL

Product Placement

 

콘텐츠 속에 기업의 제품을 소품이나 배경으로 등장시켜 소비자들에게 의식, 무의식적으로 제품을 광고하는

 

Programmatic Ads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이용자를 분석하고, 분석된 타깃에 유효한 맞춤형 광고를 띄워주는 방식의 광고

보통 입찰 구매 형식이 많음

Programmatic Direct

 

 

광고 효율이 증명된 광고 지면을 경매 없이 있는 방식

 

PV

Page View

 

유저가 열람한 페이지

*PV, UV, Session GA에서 확인

QoQ

Quarter Of Quarter

 

전분기 대비 금분기 비교

 

Queries

 

검색쿼리수

유저가 발생시킨 검색 횟수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요청수 = 검색쿼리수

re-engagement

 

리인게이지먼트

유입 이후 활성화 하지 않거나 오랜 기간 활동이 없는 유저들의 활동을 유도하는 캠페인

 

reach(=coverage)

 

도달, 도달률

광고나 마케팅 메시지가 유저에게 알려지거나 전달되는 범위

 

retargeting

 

리타겟팅

 

 

RFM 등급

 

 

Recency / Frequency / Monetary

RFM SEG: 6~7 정도의 활동성에 따른 고객분류 등급

ROAS

Return On Ad Spending

광고수익률

광고주가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
ROAS = Gross Sales/
광고비용

적은 비용을 들여 매출이 많이 발생할 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Gross Sales:
구매액, 거래액

ROI

Return On Invest

투자수익률

기업이 투자한 비용대비 발생한 순이익 비율
투자자본 수익율* ROI = Net Sales Incremental/Cost -1

 

RPS

Revenue Per Search

 

검색 액션 1회당 발생한 플랫폼 수익검색 1회당 가치
=
전체 광고매출 / 전체 검색수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경매입찰

광고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구매하여 광고를 집행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퍼포먼스 광고 영역 등에서 주로 사용

 

RU

Registered User

 

신규 가입자 (New RU)

중복이 없는 Unique 개념

RU&New

Registered User & NEW purchaser

 

당월 가입, 당월 첫구매

 

SA

Search Ad

 

검색광고

 

Segmentation

 

세그멘테이션

소비자들을 상이한 욕구, 특성, 행동을 가진 집단으로 분류하는

 

Session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방문이 발생했는지 카운팅 (30분으로 기준)

카운팅(+1) 하는 경우:
1.
아무 활동 없이 30분이 지나 세션이 만료되었을 경우 +1
2.
자정 넘으면 +1
3.
유입경로가 바뀔 경우 +1
4. PC/
브라우저를 끄고 다시 경우에도 세션(30) 유지
5.
세션 타임아웃시간은 조정 가능(ex. 30 -> 10)

SIMS

Stay Info. Monitoring For Sales

객실 재고 모니터링 시스템

 

 

SMB

Small & Medium Businesses

중소형기업 광고주

 

 

SOS

Share Of Spending

 

광고비 점유율

 

SOV

Share Of Voice

 

광고 노출 점유율

 

SSP

Supply Side Platform

광고공급플랫폼

다수의 애드 네트워크와 연동되어 매체를 위해 적절한 가격으로 광고를 판매 가능하게 하는 역할

ADOP, adib, OpenX

Subsidy

 

 

소싱 시에 진행 지원되는 금액

즉시할인 / 딜러에게 마케팅 금액 지원 / PG 수수료 딜러 대신 cover 하는 여러 케이스가 있음

teaser

 

티저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광고 목적을 숨기며 관심을 유도하는 짧은 광고

 

Threshold

 

 

쿠폰의 제한금액

ex. 2만원이상 3천원 할인혜택 , 2만원이상을 threshold 라고 표현함

TOM

Top Of Mind

 

여러 경쟁 브랜드 소비자가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

 

Top-line

 

 

전사 (Category total) 목표매출

 

TPO

Time, Place, Occasion

 

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생활양식에 따라서 마케팅 수단을 달리하는

 

tracking

 

트래킹

광고 반응 추적

 

Transaction

 

 

1) 구매건수
2) Session Traffic
경우에는 Conversion으로 간주
3) Order Size
와도 연결 (Gross/1주문 건수)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고유판매제한

특정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장점

UV

Unique Visitor

 

기간 방문한 유저 중복을 제거한 방문자

 

VOC

Voice of Customer

 

정의는 고객 니즈를 표하나, 마케팅에서는 주로 고객 buzz 또는 부정적 CS 표현

 

Voucher

 

 

상품의 최소 단위

*바우처당 단가 = 1pcs 평균가

Wakeup

 

 

휴면 --> 유효고객 전환

 

WAU

Weekly Active Users

 

주별 활동한 고객의 이용자

 

WOM

Word Of Mouth

 

바이럴 마케팅

 

WoW

Week Of Week

 

이전주 대비 금주 비교

 

YoY

Year Of Year

 

작년 대비 금년 비교

 

YTD

Year To Date

 

당년 합계(당년 누적 합계)

현재 시점까지의 당년 누적 합계

 

References

https://androphil.tistory.com/767

http://www.bloter.net/archives/277456

https://usefulinform.tistory.com/62

https://brunch.co.kr/@cheolhwanch/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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